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건강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다이어트 주의할 점

by 이모저모 2022. 8.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이어트는 매일매일 누구나 생각하고 결심하고 다짐하는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매일 다이어트 다짐을 하고 있는데요.

다이어트 하면 운동, 그리고 식단조절을 가장 먼저 생각하실테고, 또 식단조절하면 아마 고구마를 가정 먼저

생각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구마 효능 그리고 고구마 보관하는법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구마는 메꼬촤의 한해살이 뿌리채소로, 주로 전분이 많고 단맛이 나는 흑줄기를 가진 재배용 작물입니다.

고구마 꽃은 나팔꽃과 유사한 예쁜 꽃이 피며, 씨앗으로도 번식하기도 하지만, 영양 뿌리를 얻기 위해 경작할 때에는

씨앗으로 경작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간단하게 고구마 효능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첫번째. 면역력 강화입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두가지 비타민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 활성산소라 부르는데, 세포분자가 일으키는 손상으로부터 지켜주며

또 감염과 노화현상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두번째. 항암효과입니다.

고구마에는 항산화 성분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비타민A와 비타민C는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변성 세포에 대응하는데, 암세포 역시 여기게 속한다고 해요.

또 고구마 효능으로 섬유질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대장을 건강하게 지키는 역할도 해준다고 합니다.

 

반응형

고구마 효능 세번째. 피부 트러블 개선입니다.

고구마에는 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피부 트러블에 큰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와 균을 일으키는 감염에 대응한다고 해요.

이러한 작용으로 햇볕으로부터 우리 피부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네번째.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이라는 영양성분은 심장박동을 조절해주면서, 혈압을 안정시키고, 신경계를 조절하는 등 매우 중요한 

역활을 우리 몸에서 하는데요.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륨이 고구마에 100g 337mg 칼륨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다섯번째. 다이어트 입니다.

고구마에는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가운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들도 있는데요.

그 중 먼저 소화를 돕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와 근육, 신경계와 소화계를 원할하게 하는데 필요한 성분으로

변비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 철분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로 인한 철분 부족으로 빈혈, 어지럼증 등 다양한 증상을 고구마를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맛있는 고구마 고르는 방법

다양하고 꼭 필요한 효능을 지닌 고구마인데요.

좋고 맛있는 고구마를 구입할때는 잔털이 없는 것을 고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고구마 색은 진한 붉은 색으로 고르는 것이 좋으며, 껍질의 일부가 검게 변한 것은 쓴맛이 난다고 하니

진홍빛이 띠는 고구마를 골라 구입하시는 걸 추천해드려요.

 

 

고구마 보관하는법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제일 많이 구입하는 것 중 하나 바로 고구마라고 하는데요.

시작하는 다이어트를 위해 구입한 고구마 보관하는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는 1개월 정도 보관해 두면 오히려 단맛이 증가하여 보관하여 두고 먹기 좋은 작물이라고 합니다.

고구마의 특성상 습한 곳에 보관하면 쉽게 썩을 수 있으니, 건조한 곳에 보관해주시고

숯과 함께 보관하시면 숯이 습기를 제거해주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 다른 고구마 보관하는법으로 고구마를 먼저 신문지위에 넓게 펼쳐 수분을 말려주세요. 

여기서 흙이 묻은 상태 그대로 겉이 축축하지 않도록 말려주셔야 합니다.

고구마는 습도와 온도에 민감하여 수분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보관하시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분을 말린 고구마는 신문지로 하나씩 싸서 습한곳이 아닌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서 보관해주시면

장시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고구마 다이어트 주의할 점

고구마는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 오랜 시간 포만감을 유지해 주며 낮은 칼로리로도 과식을 하지 않게끔

도와주는데요. 하지만 이것은 고구마를 생으로 먹었을 때 혈당지수와 낮은 칼로리라고 합니다.

삶았을 때는 생으로 먹을 때보다 칼로리가 더 높아지고 구워진 군고구마는 GI지수가 생각보다 더 많이 올라가

살빼는 식단으로는 효과가 미미하다고 합니다.

 

또 고구마 다이어트 주의할 점이 있는데, 고구마는 많이 먹으면 오히려 속이 더두룩해지거나, 가스가 많이 차서

방귀가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하루 1~2개가 적당하며, 운동과 병행해야 다이어트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고구마 칼로리는

고구마 생으로 먹을 경우 100g당 대략 128kcal이며, 쪄서 먹을 경우 140kcal, 구우면 150kcal 정도 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고구마 칼로리가 높은데도 다이어트 식단에 꼭 들어가는 이유는

앞서 고무마 효능으로 말씀 드렸다시피 포만감을 오랜 시간 유지해주며,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할 때

항상 문제가 되는 변비 완화에 좋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상 여기까지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보관하는법 더불어 고구마 다이어트 주의할 점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욱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건강 챙기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1